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미국, 콩고사태 대비 軍병력 배치…선거조작 경고
게시물ID : sisa_112448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그린망
추천 : 1
조회수 : 904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9/01/05 21:35:40
옵션
  • 펌글
미국, 콩고사태 대비 軍병력 배치…선거조작 경고
트럼프 “가봉 리브르빌에 투입…필요시 병력 추가”…콩고집권층, 개표조작 정황 속속
   
▲ 미 공군 이미지. [사진=CNN]
 
콩고민주공화국이 대통령선거 결과 조작 움직임을 보이는 집권세력과 이에 반발하는 야권과 사민종교계의 충돌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만일의 폭력사태에 대비해 인근 가봉에 군 병력을 배치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의 뉴스채널 CNN과 온라인 경제전문 비즈니스인사이더 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미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콩고선거로 인한 격렬한 시위가 미국의 안보를 위협할 경우에 대비, 콩고 내 미국인들과 미국의 안보·외교시설 보호하기 위해 콩고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가봉의 리브르빌에 전투장비를 갖춘 약 80명의 병력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패트릭 새너핸 국방부 장관 권한대행 하에서 미군이 잠재적 비상사태 작전에 투입된 최초의 대규모 파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필요한 경우 추가 병력을 가봉, 콩고민주공화국 또는 콩고 공화국에 배치할 수 있다”며 “이들 병력은 콩고민주공화국에서 더 이상 주둔이 필요하지 않을 만큼의 안보상황이 될 때까지 남아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랍 30일 치러진 콩고 대선에서 야권의 마르틴 파울루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셉 카빌라 현 대통령이 장악하고 있는 콩고 당국이 한국산 전자투표기를 동원한 선거조작에 나선 정황들이 감지되고 있다. 일부 선거 감시자들은 선거 결과가 조작됐을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콩고 당국은 선거 다음날 ‘SNS를 통해 비공식적인 선거통계가 유포되고 있다’며 수도 킨샤사 내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했다. 또한  친(親) 카빌라 정부기구인 콩고선관위는 당초 같은 날 개표 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아직 80%의 개표집계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선거결과 발표를 연기한 상태다.  
 
▲ 콩고민주공화국의 수도 킨샤사와 미국 병력이 배치된 가봉의 리브르빌 위치. [사진=CNN]
 
이에 대해 콩고 야권과 시민종교계는 콩고당국의 조치는 선거결과를 조작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즉각적인 개표결과 발표를 요구하고 있다.
 
콩고주교회의(CENCO)는 3일(현지시간) “어느 후보(마르틴 파울루)가 선거에서 이겼는지는 분명하다”며 “선관위는 정확한 개표결과를 발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콩고주교회의는 대선 투표 참관인 4만 여명에게서 관련 정보를 확보한 상태다. 반면 콩고선관위는 8000만 인구의 40%를 차지하는 가톨릭교회가 대선의 승자를 알고 있다며 내란을 준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미국 정부도 콩고의 선거조작 의혹을 주목하고 있다. 미 국무부는 5일(현지시간) “대선 결과를 발표하고 투표한 사람들의 ‘목소리와 투표’를 존중할 것”을 콩고 선관위에 요청했다.
 
또 성명을 통해 "참관자가 있는 상태에서 투표가 투명하고 공개적인 방식으로 집계돼야 한다“며 “콩고의 7만 5000개 투표소에서 발표된 결과와 (콩고선관위가 보고한 결과가) 일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대변인은 “민주적 절차를 약화시키거나, 콩고민주공화국의 평화·안보·안정을 위협하거나, 부정부패로 이득을 보는 사람들은 미국에서 환영받지 못하고 미국 금융시스템에서 배제시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콩고 대선에는 한국의 전자투개표 시스템 제작업체인 미루시스템즈가 공급한 전자투표기 8만 여대(나머지 2만 5000여 대는 예비용)와 위성통신단말기 제조업체인 AP위성이 납품한 RTS(개표결과 전송단말기)7000여 대가 투입됐다. 
 
콩고문제에 정통한 한 인사는 “콩고당국이 개표결과를 조작하려 한다면 한국기업들이 납품한 장비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콩고의 경우 투표단말기와 전송단말기가 연동되지 않고 분리돼 있다”며 “실제 집계결과와 다른 조작된 결과를 전송단말기를 통해 중앙서버에 전송하는 방법으로 선거조작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진강 기자 / 판단이 깊은 신문 ⓒ스카이데일리]
출처 http://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80591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