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오늘 목요일 밤 좋은 TV 권함.
게시물ID : sisa_116250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제주불한당
추천 : 3
조회수 : 596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20/09/10 17:57:21

오늘 목요일밤 좋은 TV 권함

 

21:30~23:00 JTBC 뉴스룸 연속토론 <#코로나 재확산 논쟁2> LIVE

 

23JTBC #이규연의_스포트라이트 259<#전광훈 팬덤' 추적하다!>

 

(뉴스 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전광훈의 정치 연대기와 그 속에서 포착 된 결정적 순간을 추적한다.

 

광장과 종교의 정치세력화 그 연결고리의 중심에 있는 인물, '부흥사'에서 '보수의 얼굴'로 떠오른 전광훈은 열성적 지지자가 있는 반면 극단적으로 비난을 받는 인물이기도 하다. 전광훈 현상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화두. 지금 우리 사회에서 종교와 정치의 바람직한 관계는 무엇일까?

 

전광훈은 문재인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주도하면서 단번에 보수의 대명사로 떠올랐다. 반정부적 비난이 거세질수록 전광훈을 따르는 지지 세력도 늘어났다. 기독교 창당을 수차례 거듭하며 국회 입성을 노린 전광훈. 그의 정치적 욕망은 무엇이었을까?

 

전광훈의 정치 연대기를 추적하던 중 결정적인 순간들이 포착됐다. 야당 대표와의 만남, 광장의 발언들 그리고 모종의 연대. 정계에 불어 닥친 전광훈 현상을 추적한다.

 

막말과 부흥사로 이름을 알린 전광훈은 어떻게 정통 기독 교단의 지지를 받게 됐을까? 8.15 집회에 참여한 대형 교단의 목사들을 추적하는 도중 전광훈 현상과 종교의 연결고리를 발견했다. 전광훈 현상을 연구한 한 신학자는 '전광훈 현상'의 근간에는 '증오와 결핍'이 숨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2의 전광훈'이 등장할 것을 예고해 눈길을 끌었다.

 

3. 23:50~ MBC #특집100분토론 884<코로나 경제 위기와 기본소득>

 

기획의도 - 재난지원금 선별 vs 보편 지급, 여야 잠룡 이재명과 원희룡의 선택은?

 

정부는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국민들을 지원하고자 지난 51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했고, 추가로 96일 당··청이 4차 추경 편성에 합의하며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1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2차는 코로나19 사태로 집중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자영업자, 취약계층 등에 핀셋처럼 선별적으로 지급되는 방식이다.

 

특집 100분토론에서는 1차 재난지원금에서 선별과 보편 지급의 차이를 보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그리고 세계적인 미래학자 제레미 리프킨 교수 등이 출연해 정부와 지자체가 1차로 지급했던 재난지원금의 위기 극복 효과를 평가해 본다. 그리고 정부의 선별 지원 결정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논란이 사그라지고 있지 않는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식과 2차 재난지원금이 현 경제 위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전망해 본다.

 

- 기본소득,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다!

 

현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지급되는 1·2차 재난지원금을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여야를 막론하고 본격화되고 있다. 기본소득은 국가나 정치 공동체가 모든 시민에게 아무런 조건 없이 지급하는 소득이다. 소득 및 자산 조사를 하거나 근로 여부를 따지지 않고 모든 구성원에게 정기적으로 일정 현금을 지급한다는 면에서, 취약 계층에게 집중 지원하는 다른 복지 제도와는 궤를 달리 한다. 코로나19 이전부터 각국 지자체나 국가 차원에서 기본소득에 대한 사회 실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기본소득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문제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재원 마련 방안과 실제 경제 효과 면에서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이도 있다.

 

최근 코로나191930년대 경제 대공황에 버금가는 경제 위기가 닥쳐오고 있고, 중장기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변하는 산업 구조와 노동 시장과 맞물려 전 세계 경제가 요동치고 있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고 현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경제 정책이 필요한 상황에서, 기본소득제가 그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오늘 910‘MBC 100분토론에서는 여야 유력 대선 주자들과 세계적 석학 3자 토론을 통해 코로나19 경제 위기를 기본소득제로 타개할 수 있을지 모색해 본다.

 

* 출연패널

- 원희룡 / 제주도지사

- 이재명 / 경기도지사

- 제레미 리프킨 / 미래학자, ‘노동의 종말’, ‘엔트로피의 법칙저자

 

* #이재명 지사가 지지세를 더 확산해 가자면 논쟁에 자주 개입하지 말고 지금보다 톤 다운된 태세로 겸허한 스탠스로 중도층까지 설득시켜 나가야겠습니다만 오늘은 이재명 지사 제주도 팬으로서 그런 방향과는 다른 부탁이 있네요. 자뻑 대통령 후보병이 들어서 제주도 살림은 제쳐두고 과한 SNS질과 뻔질 난 서울 나들이로 걸충 거리고(건들대거나 까불거리는) 있는 #말빼록시 원희룡 씨를 오늘 토론회에서 여지없이 화끈하게 좀 발라 버렸으면 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