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재명의 환경미화원 비하 발언과 그의 인품
게시물ID : sisa_118830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자유와고독
추천 : 3/28
조회수 : 1647회
댓글수 : 14개
등록시간 : 2022/01/08 16:42:21
옵션
  • 창작글
  • 펌글

이재명이 환경미화원을 환경공무관이라고 부르게 한다네요.

그런데 이거야 말로 환경미화원을 비하하는 것이죠.

환경미화원이라는 명칭 어디에도 비하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 명칭을 부끄러워해야 할 이유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할 이유도 없습니다.

환경미화원이 어때서?

환경미화는 정말로 소중하고 고마운 일이고 미화원분들은 고마운 분들입니다.

이런 태도가 정말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인식을 보여주는 태도인 것이죠.

반면 환경미화원이라는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에는

직업에 대한 귀천 의식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환경미화원이라는 직업은 지위가 낮은 직업이다라는 인식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환경미화라는 말을 불편해할 아무런 이유가 없겠죠.

환경미화 그 자체를 소중하고 고마운 일이라고 말해야 하지만 물론 그렇게만 주장하면 정치인 입장에서 별로 챙겨주는 생색이 나지 않죠.

게다가 공무관이라는 명칭도 관원을 존경의 대상으로 생각하던 케케묵은 시대착오적 인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작 공무원도 공무관이라고 부르지 않는데 유독 공무관으로 부르자는 건 분명 우스꽝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존경은커녕 어째 놀리는 걸로 보일 수도 있지 않나요?

 

한국은 안 그래도 호칭 인플레가 심각한 허영심의 나라입니다.

예전엔 누구 씨라고만 불렀는데 요즘 어딜 가나 이름에 님을 붙여 부르죠.

사장도 아닌데 아무한테나 아무데서나 사장님이라고 부릅니다.

다들 굳이 말을 안 해서 그렇지 저처럼 어색해하는 사람들 많을 겁니다.

딴에는 존칭을 쓴 거라는 건 알겠는데 왠지 품위가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정반대로 천박해 보이기까지 하죠.

개인적 생각으로는 고급 서비스업에서만 고객님으로 부르고 일반적으로는 이름을 부를 때는 누구씨, 호칭으론 선생님으로 부르면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한국 문화는, 과연 한국 사람들이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요?

정말로 사람의 직업에 따른 우열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요?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답은 결코 그렇지 않다, 오히려 정반대라는 것이죠.

논리적으로 생각해 봐도 그 자체로 아무렇지도 않다면 굳이 그렇게 높여 부를 이유가 없습니다.

한국인의 의식 속엔 귀천, 우열, 상하에 관한 인식이 존재하는 겁니다.

그래서 존경하는 티를 특별히 내지 않는 건 홀대하는 거고 비하하는 거라는 천박한 이분법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색함을 감수하면서까지 높여 부르는 티를 내려고 애쓰는 것이죠.

그러고 보면 이재명한테만 뭐라고 할 일은 아닐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이 진지한 고민 없이 아첨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여준 건 사실이죠.

이런게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보니 개인적으로 호감도는 갈수록 떨어지는 중입니다.

차별금지법을 안 한다고 할 때부터 알아봤는데 그 뒤로도 갈수록 말도 바뀌는 것이 과거에 내가 알던 이미지가 허상이었구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 지지를 환멸로 변화시키는 참으로 드문 재주를 가진 인물이네요.

전에는 뭔가 나름 훌륭한 소신과 철학이 있는 인물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안달복달하며 아첨과 비위 맞추기에 급급한 정말 못 믿을 사람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언행들을 가만 보면 이 사람은 소신과 철학이 아니라 정반대로 자기 출세를 위해선 시류에 영합해서 뭐든 하는 인물이라고 이해하면 아주 잘 설명이 되는 사례들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거든요.

단적인 예를 하나 들까요?

얼마 전인가 어디 가서 답변하면서 대통령 안 해도 그만이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하는 기사를 우연히 봤는데 그 뒤로 정작 하는 행동은 오히려 안달복달하면서 간이고 쓸개고 다 내줄 것처럼 굴고 있으니 그 때 그 말은 오히려 인간이 얼마나 위선적인 인물인지를 나타내주는 사례로 저에게 기억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novushomo/222616319990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