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요새 테저전 프로게임 흐름에 대해서
게시물ID : starcraft2_3722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음사과
추천 : 5
조회수 : 500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2/12/14 23:08:34

테란 vs 저그

극초반 

6못은 이제 거의 사장된듯, 12/12 2병영 치즈는 여전히 강력한 옵션

초반

테란이 화염차를 아예 안뽑는 경우는 거의 없음, 요지는 화염차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인데 지옥불업 시키고 한번에 난입, 방패업된 해병과 함께 정면 압박, 4기로 소소하게 견재/정찰/점막 끊어주기, 벤쉬와 함께 젤나가 감시탑 확보 가 주요 옵션 이때 메카닉/바이오닉/트리플 등이 갈림 요즘 트리플이 좀 선호되는 경향

저그는 이때 빠른 7~8 바퀴로 압박, 바퀴 링링으로 올인, 저글링으로 정찰 하면서 뮤탈띄우기, 저글링 다수 확보하면서 감염충 빠르게 확보가 주요흐름

뮤링링/감링링 둘다 언제나 유효한 번식지의 완성도 높은 체제인데, 전자는 공격의 의도가 짙고, 후자는 운영의 의도가 짙음

중반

바이오닉을 선택한 테란은 22업 탱크3~4기 인구수 150타이밍에 보통 치고나오는데, 이 병력이 뮤링링/감링링에 잡아먹히면 그 이후로 테란 특히 바이오닉 테란이 이기는 경우는 거의 없음, 치고나오면서 제2확장 자리잡는 경우도 있고, 공격을 가는 경우도 있음

메카닉을 선택한 테란은 이때 보통 화염차를 돌림, 저그 입장에서 난입허용시 엄청난 피해를 입게됨, 화염차를 돌리면서 추가 확장 확보 하면서 업글을 돌리고, 바이킹을 확보하거나 혹은 탱크를 숫자를 쭉 늘림

저그는 맹독충을 많이 확보하면서 진출병력을 잡아먹는 공격형과 빈집으로 병력을 돌리면서 시간을끄는 운영형으로 갈림

이때 뮤탈로 얼마나 테란을 괴롭히느냐, 얼마나 감염충/바퀴/촉수/여왕으로 화염차나 벤쉬로 피해를 안받느냐, 한방싸움에서 얼마나 진균을 잘 뿌리느냐, 빈집으로 얼마나 건설로봇을 많이 잡았느냐 등이 승패를 직접 결정하거나 후반에 굉장한 영향을 줌

후반

중반타이밍에 어떠한 교전들이 있었냐로 사실 거의 승패가 결정되는 시기, 실수나 신의한수가 있지 않은 이상 승패가 거의 보이는 타이밍

 

테란 승 시나리오: 메카닉의 경우 화염차로 저그 일꾼을 다수 잡는데 성공, 메카닉의 업글이 끊기지 않고 돌면서 인구수 180이상 까지 확보되고 일꾼견재를 심하게 받지 않았고, 3~4개의 추가적인 궤도사령부 완성된 상태에서 무리군주가 5기 이상 쌓이지 못했을 때 저그 8가스 지역 완파

바이오닉의 경우 중반 진출 병력이 전멸을 안하고 추가병력과 합류 성공, 진출병력이 압박에 성공하여 돌린 의료선이 엄청난 피해를 주거나, 합류된 병력이 대규모 교전에서 승리, 해병과 의료선이 유지된 상태에서 불곰 혹은 바이킹, 밤까마귀 혹은 유령등이 추가되면서 8가스 지역에 행성요새 완성

 

저그 승 시나리오: 화염차에 별반 피해를 받지 않음, 빈집 병력에 의해서 테란의 진출 병력이 센터에서 왔다갔다만하게 만드는데 성공, 혹은 8가스가 돌아가는 상태에서 테란의 진출 병력을 전멸시키는데 성공, 현재 엄청난 포스를 자랑하는 무리군주/감염충/타락귀 조합 완성하면서 애벌래와 축적자원확보, 테란과 교전 후 테란의 병력이 충원이 되기전에 쏱아져나오는 저글링/울트라 혹은 무감타+바퀴+저글링으로 메카닉+바이킹과 교전시 바이킹/탱크 전멸시키면서 테란 8가스 지역 완파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