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수술실에서 일하면서 느낀것은
제왕절개는 제왕절개만의 장단점이있고 자연분만은 자연분만만의 장단점이 있다는것이였습니다.
일단 많은분들이 자연분만을 원하시고 되도록이면 자연분만으로 낳으려고 하시는데
제가 지켜보면서 직접 느낀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장단점을 말씀드리려 왔습니다.
일단 자연분만. 질식분만이죠. 자연분만의 가장좋은점은
회복이 빠르고 배에 흉터생길일이 없다는것...!!!,감염의 확률 적음!(하지만 수술할때 철저히 멸균적으로 이루어지기에 요즘같은 세상에 감염으로 잘못될확률은 아주아주 낮아요),출혈량이 제왕절개에 비해서는 적음!
그리고 제왕절개! 제왕절개는 산모나 아이의 상태가 좋지않을때,산모와 보호자가 원할때 수술을 받을수있어요
제왕절개의 장점은 회음부열상을 입을 일이 없음,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아이가 나올 수 있음(..),자연분만 후 발생하는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치질,요실금,질이 늘어남..) 현저히 낮아짐,어찌보면 자연분만보다 아이에게 안전함(자연분만은 아이가 나오면서 다치는경우가 아~주가끔 있어요.)
이렇게 각각의 장점이 있어요.
그렇다면 단점도 있겠죠? 일단 제가 제일 크게 생각하는 단점을 꼽자면
자연분만은 하고나서 치질,요실금등의 부작용이 생길수있고 질이 예전보다는 늘어나는..그런 부작용이있어요 ㅠ..아이가 크거나 진행속도가 너무 빠르면 애기가 빠르게 나오면서 열상을 심하게 입는 경우도 있구요. 물론 회음부봉합하면서 다 봉합합니다!!
제왕절개는 회복기간이 자연분만보다 느리고, 수술 후 통증도 있고..비용도 더 많이나오죠!!그리고 출혈량이 자연분만보다 많아요! 수술 후 복강유착이 생길수도있고(일상생활에 지장 무..벗뜨 나중에 수술받을일있을때 수술시간이 길~어지는..ㅠㅠ) 첫째를 제왕절개로 낳으면 산모의 안전상의 이유로 또! 제왕절개를 받아야해요 ㅠㅠ
물론 브이백이라는 첫째 제왕절개-둘째 자연분만 루트를 탈 수도 있지만...
뭐하러 제왕절개 자연분만 굳이 둘다 경험해서 몸을망치는지..? 라는 몇몇 부정적인 견해도 있어요....저는 비추합니다..저라면 안해요 브이백..
이렇게 각각의 장단점이있고 본인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요
제가 글을 쓰는 이유는
항상 지켜보고있으면 '저렇게 고집부리다가는 오히려 본인과 아기한테 안좋을텐데..' 하는 경우를 많이봐서..
자연분만으로 낳을때는..열상의 위험이 크게 있는데 굳이 자연분만으로 낳겠다는분들 볼때..대단하기도한데 자기 몸 망쳐가면서까지 굳이 자연분만을 고집해야하나? 싶을때가있고(저는 열상 심하게 입고 고생하나 제왕절개후에 고생하나 차라리 제왕절개가 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러면 분명 산모와 아기까지 위험한데 보호자가 절대 허락안해주는 경우를 볼때...본인이 의사도 아닌데 혼자 판단하고 선택하는지..답답할때가있어요..
제왕절개는...이제 좀만있으면 진행이 다 돼서 애기가 나올텐데 굳이 아픈걸 못참고 진통 겪을거 다 겪고 제왕절개를 꼭 해야하나..나라면 억울해서라도 자연분만할텐데..!?, 수월하게 진행되고있는데 굳이 제왕절개 해야하나?? 싶을때가 있어서..
선택은 본인의 몫이지만, 그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수도 있기에!!
각각의 장단점을알고 신중하게 선택하시는게 좋아요
자연분만이 무조건 좋은것도아니고 제왕절개가 무조건 좋은것도아니기에
본인이 하고싶은것을 선택하는것이지만!! 만약 의사가 무언가를 권유했다면, 무조건 그래도 저는 이걸로 하겠습니다! 고집하시기전에 한번쯤 다시 생각해보셨으면...ㅠ
그리고 제왕절개를 몸에 칼대는거라고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는분들 은근히 많이 계셔서..(특히 보호자..아빠나 어머님들이 수술을 절대 허락안해주는경우가..ㅠㅠ)
물론 칼대는게 좋은건 아니지만,
요즘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두 행위(?) 모두 아이와 산모에게 안전합니다!!그래도 본인에게 맞는것이 있는것이고 좋은것이 있는거니까요!
그 맞는것을 잘 고르셨으면 해서 글을 쓰게됐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