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녜요 의미있어요, 생활속에 유머로 파고들어서 딱지로 붙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이 이완용같은놈아 하는 말은 이완용은 나라팔아먹은 비열한 색히라는 전제를 두는 욕이잖아요. 비록 아직은 시대가 우리가 원하는대로 바뀌어주지 않았어도, 우리가 주고받는 대화는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주니까요.
오래전 외국인들은 한국을 잘 모르던 시절에 아일랜드의 맥주 자동화 관련업무로 장기 출장을 갔었습니다. 이 업체가 당시 우리나라 맥주회사 자동화를 대부분 담당했었는데... 어느날 제가 늦게 까지 남아서 일을 할때, 그 회사 어느분이 저를 보고 어느 나라에서 왔냐고 물어보더군요. 아이리쉬 : Where are you from? 코리안 : I am from Korea. 아이리쉬 : You look like Japanese. (화난) 코리안 : You look like English. (당황한 아이리쉬) : I AM SORRY. I MADE A BIG MISTAKE.
아일랜드는 영국에게 800년간 식민지였고 180년 전, 아일랜드가 모든 작물을 영국에 수탈당하고 감자로 먹고 살때, 하루 아침에 모든 감자밭이 썩어버리는 병이 돌때 영국은 전혀 도와주지 않고 심지어 외국이 돕는 것도 막아서 100 만명, 전체 인구의 15% 이상이 굶어죽었습니다. 하여간, 이후에 이 사람과는 친구가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