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비만에서 한창 다이어트에 열 운동하고 있는 유부징어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아무래도 먹는 것에 먼저 신경이 쓰이는 것이 당연하더라고요.
마트에 가더라도 함유성분을 한번 더보게 되고요.
버터를 사다가 다이어트에 어느정도 관련이 있는 이야기이고 저가 자주 들락날락거리는 곳이 다게이기에 올려봅니다.
주말에 아이가 목감기가 심해서 스프를 끓이려고 장을 보러 갔습니다.
과립형 스프는 과감히 패스하고 버터랑 밀가루 볶아 루를 만들어서 단호박이랑 렌틸콩 고구마 배를 넣어서
붓기와 기관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스프를 끓이려고 재료를 사러 갔지요.
버터가 떨어져서 버터를 사려는데 그동안에는 "00유업"에서 나온 버터니까 당연히 우유로만 만들었겠지 했는데
"야자경화유"가 들어있더군요. 야자경화유..라... 쉽게말하면 버터+마가린인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은 제품..이더라고요.
제가 학교다닐때부터 생물을 엄청 싫어했어서 (외워야 하는 이름들이 저에게는 너무 어려움..) 객관적인 정보로서의
내용은 말씀드릴 능력이 없습니다만...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버터는 상온에 놓거나 조금 따뜻한 곳에 있으면 녹아내립니다.
하지만 마가린은 애초에 상품매대에서도 냉장안되는 매대에 놓기도 하죠. 상온에서 녹을일이 없으니까요...
또한 마가린에는 트랜스지방이 많기때문에 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다가 요즘 다게에서도 한동안 폭발적으로 글이 많이 올라왔고 지금도 간간히 후기 많이 올리시는
"저탄고지"하시는 분들 또한 버터 많이 이용하시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탄고지 열풍으로 시중에 버터가 품귀현상이다라는 기사도 본것 같고요.
저탄고지로 인해 버터 사용을 많이 하시는 분들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트 매대에 있는 버터를 모두 뒤져본 결과 안타깝게도 국내제품들 모두 야자경화유 들어갑니다.
우유 60~80% + 야자경화유 + 기타 첨가물 로 이루어져 있더군요.
또 다른 종류의 오일도 상당량 함유되어있고 성분표 자체가 복잡복잡합니다.
매대에 있는 수입 버터의 경우 대부분 우유97~99% + 소금 + (유산제?) 이런 구성 이었습니다.
가격은 수입제품이 양이 적어도 양이 좀더 많은 국내제품보다 2000~3000원 정도 높았고요.
수입으로 인한 가격상승이 아니었다면 거의 비슷한가격으로 한쪽은 버터+마가린 vs 순수버터 라는 이야기가 되는 것 같은데요.
국내기업들 알면알수록 실망감이 더해집니다. 겉포장으로 유기농어쩌고 건강한 어쩌고 이렇게 써있는 제품도
하나 빠짐없이 "천연버터"가 아닌 야자경화유 들어가 있는 버터+마가린의 "가공버터"였습니다....
이름과 문구는 그럴듯 합니다. 99%버터 이러면 아 우유가 99%인가? NO,, 가공버터 99%라는 이야기입니다.
이런식으로 정말 많이 써있더군요..
(물론 그 마트에 시중에 유통되는 국산 천연버터가 없었을 수도 있고 시중에 국산 천연버터가 유통되고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하지만
대형마트였기 때문에 상당히 다양한 종류에 버터가 진열되어있었고 진열되어있는 버터 모두 체크해 보았습니다.)
앞서가는 소비자들은 "목초비육" 우유로 만든 버터 찾는 마당에...
목초비육은 커녕 곡물비육 우유도 아까워서 마가린 섞은 버터들만 내놓고...
먹을 거리는 그래도 국산이 좋겠지 하는 믿음이 점점 없어지네요.
거기다가 시중에 나오는 빵들같은 경우에도 문구는 통밀이다 오곡이라 화려하지만 결국엔
가공버터 때려넣었겠죠.. 아니 가공버터쓰면 다행인가.. 이런 생각까지 해보면 정말 그냥 믿고 사서 먹으면
나도 모르게 내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 상당수 주변에 깔려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아0허0니 직구니 뭐니해서 물건 찾아서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가 있는 것인데
본질은 외면하고 우유가 안팔려서 힘드네 재고가 쌓였네.. 분유저장량이 최대치네..이런 소리만하나 이런생각도 들고요..
막연하게 그렇겠지 하고 믿으면 안되고 내눈으로 확인 해봐야 하는구나.. 하고 왠지 뒤통수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다이어트로 먹을 것 가려서 드시는 다게분들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결국 돈 조금 더주고 무염버터 프랑스제품으로 구매 했습니다. 우유99.9% 였던것 같아요.
다음에는 미리 인터넷으로 목초비육 우유버터 주문 해놔야겠습니다.
다들 득근하시고 건강한 다이어트하시면서 남은 한해 건강히 보내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