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유시민이 생각하는 한국 교회(펌글)
게시물ID : sisa_97097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jpmc3
추천 : 40
조회수 : 3265회
댓글수 : 81개
등록시간 : 2017/07/23 18:09:10
옵션
  • 펌글
 
질 문 : 한국 기독교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유시민 : 기독교라.. 예수님이 하지 말라는 것 골라가면서 다 한다. 기도는 골방에서 하라 했는데 통성기도 하고, 왼손이 하는 일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고 했는데 드러내 놓고 자선행위를 한다.
 
외식하지 말라고 했는데 성전 엄청 크게 때려 짓는다. 얼마나 많은 교회의 설교들이 대중을 무지와 미몽 속에 묶어 놓는가. 징역 살면서 조용기 목사의 설교를 열성신자가 틀어 주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들었다. 들어보니 미국이 어떻게 불황을 극복했는지를 이야기하는데 전부 거짓말이었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엉터리로 이야기하더라. 그런 헛된 선전을 어마어마하게 해 댄다. 대한민국에 교회가 많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 아무 종교도 없지만 나도 감옥에서 성경은 많이 읽었다.
 
나는 기본적으로 종교기관을 서비스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정신적 안정, 그것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든 단기간에 사람을 마취시키는 것이든 그걸 주는 댓가로 헌금을 받는 서비스업 말이다. 그러나 상도덕은 지키고 하자. 지금 한국 교회가 하는 짓을 보면 이건 거의 절망적이다. 내가 사는 일산에 교회 엄청 많은데 네온사인 켜져 있는 것을 보면 엄청 무섭다. 끔찍하다.


질 문 : 독실한 크리스천인 한완상 전 부총리도 예수가 한국에 오면 일요일에 교회 안 갈 것이라고 했다.


유시민 : 다 때려 부술 것이다! 그리고, 왜 교회는 사람들을 어린애로 만드는가! 나는 교회가 무섭다. 종교는 무섭지 않은데 한국 교회는 무섭다. 겁이 난다. (...긴 침묵...) 오늘의 대한민국 사회와 가장 닮은 데가 한국 교회다. 총체적 부패! 총체적인 불투명성! 총체적인 권위주의! 총체적인 무비판! 이런 게 다 집약되어 있는 게 한국 교회다. 교회를 다녀보진 않았지만, 곁눈질로 구경은 다 해 보았다.
출처 http://cafe.daum.net/bangrangja22/7xDm/7473?q=%BA%B9%C0%BD%B0%FA%20%BB%F3%C8%B2%20%C0%AF%BD%C3%B9%CE
출처
보완
2017-07-23 21:50:14
0
출처는 왜 빼먹으셨는지

출처 : 교회잡지 복음과 상황 지유철 기자와 유시민의 인터뷰 중에서
www.yucheol.com 에서 휘슬을 내던지고 정치판의 아수라 속으로 중에서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