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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134 2015-04-17 23:09:33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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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저는 제 의도만 계속해서 반복해서 설명드렸고, 제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도 지적되는 부분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그 또한 반복해서 설명해온 계속입니다.

비꼼은 어느 부분을 말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게 있어서는 그린애플님께서 정말로 악의를 가지고 접근하신 것이리라 판단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세월호에 관해 '윗사람 말에 뇌를 비운채 그저 따르는 어리석은 대중들' 말씀하신다는 건 제 발언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건 정말로 악의적인 겁니다.
27133 2015-04-17 23:04:23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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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모함은 씌우지 않으셨으면 하네요.
27132 2015-04-17 23:03:57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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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네, 제가 생각이 짧았네요. 역사 인식과 해석이랑 1차적 사료를 받아들이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신경을 안 썼는지,

아니면 정말 왜 대식하는가에 대한 이유로 생존의 갈급함만 연관지은 부분만 '아 그런 관계가 있구나'하고 생각들 하실거라 안이했나봅니다.
27131 2015-04-17 23:01:37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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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송달//

제가 지쳐서 죽을 지경입니다.

저는 조선인이 게으르지 않다고 말하는데, 계속해서 반대는 쏟아지고, 저한테 논박하신다는 분은 '왜 조선인이 게으르다고 말하냐', 라고 한다든가 '그래서 서구가 조선보다 낫다는거냐'라는 이야기만 반복됩니다.

이걸 계속해서 설명하고, 무슨 나라 팔아먹고 역사 인식 잘못된 악당에 베충이 소리 듣는게 싫어서 제가 말한 의도 그냥 계속해서 반복해서 말하고 있듯, 억울해서 그렇습니다.
27130 2015-04-17 23:00:02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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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창고//

제국주의자의 합리화 이야기는 또 반복해서 답변해드렸구요,

생존의 갈급함 이야기는 위에 중노년층 지원시설에 대한 체험사례로 설명했습니다. 또 반복해 드릴까요?

고된 노동 자체도 대식의 원인이지만, 저는 거기에 더불어 다른 이유를 추가로 들었고, 그게 그 사례에서 말하는 심리적 문제와 관계가 되는데, 이 시점에서 노예제도 문제를 든 건 서양인의 시각이나 제국주의적 합리화와는 관계가 없었고, 이후에 든 자료에서 관계 맺어진 거라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27129 2015-04-17 22:57:38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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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송달//

네. 저는 처음부터 조선인은 게으르지 않다는 말을 해왔는데요.

그러니 왜 저를 향해 '조선인이 왜 게으르냐'라고 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27128 2015-04-17 22:56:44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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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창고//

그 말씀도 아까 답해드렸습니다.

서구 열강과 관계 없이 '노예제'의 문제가 있고, 애초에 그 자료인 서양인의 말로부터 조선의 노예제를 문제시한게 아니라 노예제를 문제시하는 제 논리에 그 자료를 사용하였는데요,

대식과 관련하여 노예제를 통해 생존의 갈급함을 이야기한데에서 자꾸만 엇나가는 거 같지만,

제국주의자들이 '그러니 너희 열등한 민족을 우리가 대신 지배해줄게, 그러면 나아질거야' 라고 오리엔탈리즘적인 합리화를 하는 것도 잘 알고 있지만,

노예제는 노예제 그 자체로 문제지요.

조선 건국 이래 정도전에서부터 세종대왕까지 노예제를 없애거나, 축소하겠다는 시도 또한 제국주의자의 야욕으로 봐야할까요? -_-;
27127 2015-04-17 22:53:40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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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송달//

제가 하고자 하는 말 또 반복해드릴 수 있습니다.

조선인이 대식하고 식탐이 많았다는 소리를 들었던 이유는 노동이 고되기도 하지만 생존의 갈급함 때문에 가진 것을 쉽사리 소비하는 욕구 또한 있기 때문이다(이 근거로 노예제도를 들었습니다. 추가로 제가 조선인은 열등하다고 말했다는데, 애초부터 그런 말 한 적도 없고 그런 용도로 저 자료를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27126 2015-04-17 22:52:07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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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계속해서 말하고 있듯, 사료는 절대적으로 긍정적인 것도 아니고 절대적으로 부정적인 것도 아닙니다.

제가 저 자료를 근거로 둔 부분은 '노예제도'의 문제성이구요.
27125 2015-04-17 22:51:10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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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설명이 충분치 않은 듯하여 추가하자면,

저 역시도 비숍이란 작가와 '조선과 그 이웃나라들'이라는 책 전문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고 읽어본 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개인은 조선인이 근대에 산업화에 뒤쳐지고 제국열강들에게 노려졌던 이유로 노예제를 들었고, 그에 적합한 근거로 저 자료를 들었습니다. 저 개인도 '조선인은 원래 근면하다'라고 말하는 저 자료가 '조선인은 원래 열등하다'라는 의도로 사용할 리가 없듯이, 저에게는 저 책과 작가를 알기 전부터 노예제도의 문제성을 지적하고 있는 부분은 공감할 수 있었구요.

반면에 그린애플님께서는 책과 작가에 대한 평가를 보자마자 악의적인 편집이다, 어그로질이다라고 하시지만 그건 정말로 본인 위주로만 생각하신게 아닐까요? 다른 사람은 중립적인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료를, 그래서 자기 논리에 맞춰 근거로 사용한 자료를 처음부터 문제시하다가, 출처와 평가가 밝혀진 뒤에 태도를 바꾸셨으니 말이지요. 애초부터 저 자료를 정말로 제국주의자에 의한 식민지 지배의 당위를 의도하는 글이라고 악의적으로 곡해하셨지 않습니까.

제 입장에서는, 저 자료에 대한 평가와 관계 없이도 사료로써 긍정적인 부분이나 부정적인 부분이 다 존재합니다. 갑자기 기사와 위키의 평가로 인해 태도를 바꾸어, 처음부터 같은 입장이었던 제게 '악의적인 편집이다', '어그로다'라고 말씀하시면 안되는 겁니다.
27124 2015-04-17 22:43:41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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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악의적인 편집'으로 원래는 그렇지 않은 의도의 글을 잘못 보게 만든 '어그로'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되는데,

제게는 조금이라도 조선인에게 비판적인 내용을 제기했다해서 원래는 그렇지 않은 의도의 글을 악의적으로 곡해하신 쪽이라고밖에는 안 여겨집니다.
27123 2015-04-17 22:42:11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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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인배//

중인배님께도 따로 말씀드렸고, 계속해서 반복해 말하고 있다고 말했듯 정말로 반복해서 말하고 있지만

'여관이 없고 공짜로 숙식을 시켜준다', 이 부분은 시장경제주의적인 관점으로만 바라본 잘못된 이해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 역시도 의문시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자료의 꼭지 제목을 보면 '조선인은 원래 근면하다'와 조선인에게 의욕 상실이 작용하고 있을 뿐이라고 하는데,

'조선 전체를 깐다', '조선인도 간접적으로 까게 된다'라고 갑자기 비약적으로 부풀어질 수가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27122 2015-04-17 22:37:06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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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제가 답변한 부분으로도 충분할 듯 하지만, 섻쇼님께서 링크한 기사를 읽어보셔도 될 것 같네요.
27121 2015-04-17 22:36:00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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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서,

서양과 조선을 두고 어느 쪽이 우월한가를 비교하는 관점에서 보셨던 tynet님과는 다르게,

저는 그러한 시도를 하지 않았을 뿐더러 그저 저 서양인이 방문한 시점의 조선이 문제적인 상태라는 것 정도만 인정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조선의 양반 문제나 서구의 귀족 문제가 우열을 가릴 것도 아니고 성격 또한 다르지만,

우열을 가리는 쪽으로 비교한 tynet님에 의해 서구에는 귀족 문제가 없고 조선에만 양반이 처음부터 끝까지 글러먹은 존재였다, 라는 차원으로 이야기가 진행된 듯 합니다만,

그냥 저 서양인이 방문한 시기(저 서양인은 산업화를 거쳐 평등과 부유함을 맛본 측이라는 점)에 당시 조선은 동학농민운동이라든가 여러 민란이 일어날만큼 위기적인 상황이었다는 것일 뿐입니다.
27120 2015-04-17 22:31:56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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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애플//

그 자료의 두 꼭지 이름만 해도 '조선인은 원래 근면하다'와 '조선인의 노동생산성이 낮은 이유 : 의욕상실'이로군요.

저로서는 그린애플님의 독해 내용이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만.

'조선 땅에 사는 조선인들이 게으린 이유는...'이라고 설명하고 있다면, 그건 '조선인이라서', 혹은 '조선에 살아서' 그런 것이 아니라 '조선에 살고 있는데 혹은 조선인인데, 그들에게 뭔가 문제가 있다'라고 말하는 거라고 봐야겠지만, 그냥 '조선인이 그렇다'라고 이해가 되는거라면 처음부터 부정적인 필터로 보고 계신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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