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이종격투기
글쓴이:밤이좋아™ 님
예전에 인터넷에는 아래와 같은 그림이 떠돌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코카콜라는 1885년부터 2008년까지
한결같이 같은 로고를 사용 했고 그에 비해 펩시는
1898년부터 2008년까지 11개의 변화된 로고를 사용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글을 올리게 된 이유는 거짓된 정보, 급조된 주관적 정보나 루머를 진실인양
떠드는 사람들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던데? 아니야? 아님 말고..."
제대로 파악도 못하고 능력도 안되면서
주변사람들에게 거짓된 정보를 당당하게 이야기 하는게 얼마나
옳지 않다는걸 알아 줬으면 해서 입니다.
사진 한번 보세요~
윗 그림을 본 다수의 사람들은 '펩시는 줏대가 없다'
'로고를 저렇게 자주 갈아 치우는 펩시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
등의 반응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집단 지성이 목적을 가지고 조작하는 거짓에 관한글을 올린 이유를
아래 그림을 보면서 비교 해 볼까요?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전 처음 첫번째 사진을 진실된 정보로 받아 들인 후 두번째 사진을 보고 잠시 얼굴이 달아 오름을 경험 했습니다.
집단 지성이 목적을 가지고 이렇게 고의적으로 거짓된 진실을 알리게 되면
사람들은 대부분 스스럼 없이 1번의 사진을 진실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이게 더 무섭고 괴로운것은
한번 잘못된 정보가 받아들여지면
그보다 더 솔깃한 이야기거리가 나오지 않으면
절대 거짓을 진실이 이길수 없다는 것 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기억 하고 싶은 것만 기억한다.)
이렇게 잘못된 정보가 진실이 되는 경우가 많음에서 알 수 있듯이
집단 지성의 목적을 위해 조작된 거짓 정보일 지라도
입을 모아 한목소리를 낼 경우
대부분의 진짜 정보를 접해 보지않은 사람들에게는 진실이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조작된 정보를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많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게 삼양라면 '우지파동' 이군요.
당시N사의 로비로 업계1위 삼양라면이 회생 불가까지 가버린
우지파동...
우리는 과연 얼마나 조작된 정보를 선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요?
이게 바로 네거티브 전략의 기본이 되는 것 이라고 봅니다.
제대로 알고 제대로 판단 하게요.